주 메뉴 바로가기 왼쪽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자료실 · 소식

  • 공지 사항
  • 연구소 동정
  • 언론 동향
  • 사진 자료
  • 기타

T.053)850-4263 / F.053)850-4265

현재위치

자료실 · 소식 언론 동향

언론 동향

제목
[대학저널] 사이버대, 외국인·이주여성 대상 한국어·진로 교육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10 13:59:01
조회수
1357
내용


사이버대가 외국인, 이주여성, 탈북민 등에게 한국어교육과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공헌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다. K-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세계 각지에서 세종학당 등의 운영을 통해 한국어교육과 한국 문화를 알리는 한편, 한국의 결혼 이주여성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로체험과 교육 기회를 열어 원활한 한국 생활 정착을 지원한다.


경희사이버대, 전 세계 학습자 위한 한국어·한국 문화 교육 운영


경희사이버대는 최근 세계적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한국어 교육에 힘쓰고 있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한국어문화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어센터를 출범해 외국인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공부하고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한국어문화학부는 ‘한국어교육전공’과 ‘이민·다문화전공’으로 세분화해 체계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이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우수한 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민·다문화전공은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유학생, 결혼 이주민, 근로자, 이민자 등 다양한 외국인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 이수 시 한국어 교원 2급 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과 ODA 일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경희사이버대는 지난 2016년부터 외국인 대상 온라인 한국어 강의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다. 지난해에는 한국어센터 설립을 준비하며, 세종학당재단의 위탁 사업인 온라인 세종학당 운영 사업에서 45개 과정, 1654명의 학습자로 구성된 총 6개(미얀마, 몽골, 스리랑카, 베트남, 베트남 예르생 달랏)의 언어권별 수업을 통해 한국어 교육 역량을 널리 알렸다. 


한국어센터는 ‘국내 이민자를 위한 사회통합 한국어와 한국 문화 중급’ 강의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한국어문화학부의 한국어 교육 현장 실습 과정과 연계해 실무 능력을 갖춘 한국어 교원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 관계자는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한국어·한국 문화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목록 
다음글
[비즈니스포스트] 결혼이주여성 지원 오디에스, 7대륙 상징 캐릭터로 문화..
이전글
[헤럴드경제] 한국인 보다 더 한국 자랑할, 외국인 SNS기자단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