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왼쪽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자료실 · 소식

  • 공지 사항
  • 연구소 동정
  • 언론 동향
  • 사진 자료
  • 기타

T.053)850-4263 / F.053)850-4265

현재위치

자료실 · 소식 언론 동향

언론 동향

제목
[영남일보] 성주군 다문화 가족과 어울림 위한 다양한 정책 펼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5 09:46:49
조회수
2671
내용


경북 성주군이 다문화 가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통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성주군 만들기에 앞장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성주군에 등록된 외국인 수는 1천556명으로 성주군 전체 주민등록 인구의 3.4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북도 전체 외국인 등록 비율 (1.95%)보다 높으며 경북도 내에서는 4번째로 많은 외국인이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성주군은 지난 3월 건강 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전문기관에 위탁해 종합적인 다문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생애 주기별 부모교육과 임신 출산 지원 △아버지 역할 지원 △부부교육 △가족 상담 등 11개 가족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족 형태, 생애주기, 문제유형별 교육과 상담 및 가족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의 일시적 부재와 상황적 위기 등으로 기능이 약화 된 가구에 대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돌봄 사업을 펼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전문 방문지도사가 가정 방문을 통해 언어뿐만 아니라 생활교육도 병행해 결혼이민여성의 한국 생활 적응을 돕고, 결혼이민자 취업·창업 맞춤형 취업 교육을 통해 제2의 고향인 성주에서 함께 어울려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족 자녀가 부모의 출신국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부모는 나눔봉사단 활동을 통해 모국의 언어를 자녀의 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는 이중언어 환경조성에도 앞장서고 있어 다문화 인식개선 및 다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행복 성주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한국인들이 전 세계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듯이 우리나라 역시 전 세계에서 찾아오고 살고 싶어 하는 나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동행에 성주군이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영남일보(www.yeongnam.com)

 목록 
다음글
[연합뉴스] 한국펄벅재단, 다문화가정 자녀 장학생 모집
이전글
[국제뉴스] 포항시, 다문화가정 세대수 2천 세대 넘어...대책 마련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