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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책브리핑]다누리콜센터, 통합 1년 만에 11만 3천여 건 상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5.27 13:46:55
조회수
3958
내용

다누리콜센터, 통합 1년 만에 11만 3천여 건 상담

 

‘다누리콜센터 1577-1366’ 통합 1년 만에

11만 3천여 건 상담, 전년 대비 21.6% 증가


 - 실적 및 주요 상담사례 발표 등 통합 운영 1주년 기념 행사도 추진 -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다누리콜센터 1577-1366’이 통합 운영 1년 만에 전년 동기(9만 2천 5백여 건) 대비 21.6%가 증가한 11만 2천 5백여 건의 상담과 지원을 했다고 밝혔다.

 


‘다누리콜센터 1577-1366’은 기존의 ‘다누리콜센터’와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1577-1366)’가 지난해 4월 통합되어 다문화가족 등에게 13개 언어로 365일 24시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 긴급?위기지원 상담, 긴급피난시설 제공 및 의료, 법률, 경찰 등 서비스 연계(기존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 기능), 생활정보 제공, 갈등해결 상담 및 통역 등(기존 다누리콜센터 기능)


지난해 4월 콜센터 통합으로 결혼이민여성은 하나의 번호로 한 번만 전화하면 모든 서비스를 받게 되어 ‘고객 편의’ 증진과 실적이 크게 증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 2014 이용자 만족도 조사(자체)에서 ‘번호이용 편리성’ 분야가 94.4%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임.


‘다누리콜센터 1577-1366’은 중앙센터(마포구 합정동)를 비롯해 수원, 대전, 광주, 부산, 경북(구미), 전북(전주)센터 등 6개 지역센터가 있으며, 결혼이주여성 출신 전문상담원이 전화·방문·내방·사이버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언어별 상담 실적은 베트남 4만 7천여 건, 중국 1만 7천여 건, 필리핀 1만 1천여 건으로 많았고, 그 외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몽골, 태국 순으로 나타났다. 

※13개 지원언어 : 베트남어, 중국어, 필리핀어, 크메르(캄보디아)어, 우즈베키스탄어, 러시아어, 몽골어, 태국어, 일본어, 네팔어, 라오스어, 영어, 한국어

 상담 내용은 각종 한국 생활정보제공 32%, 부부·가족 갈등 19%, 이혼 문제·법률지원 15%, 체류·국적·취업·노동 13%, 폭력피해 11%, 보호시설(쉼터) 연계 5% 등이다.

 취업을 원하는 결혼이주여성에게 가까운 고용센터의 취업성공패키지프로그램의 각종 정보를 안내하여, 제과제빵사 과정에 참여하게 된 경우도 있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4월 8일(수) 15시 한국건강가정진흥원(서울 마포구)에서 ‘다누리콜센터 1577-1366’ 통합 운영 1주년 기념행사를 갖는다.

 기념행사에는 국회여성가족위원회 위원, 콜센터 주요 이용자인 결혼이주여성 커뮤니티 회원 등이 참석하며, 관련기관의 축하메시지 영상 상영, 상담사례 발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여성가족부 손애리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다누리콜센터 1577-1366을 통해 입국초기 결혼이민여성의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을 돕고, 폭력피해 긴급지원과 예방 및 인권보호를 강화하는 한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지역 네트워크 연계와 현장·긴급 상담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5.04.08 여성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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