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왼쪽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자료실 · 소식

  • 공지 사항
  • 연구소 동정
  • 언론 동향
  • 사진 자료
  • 기타

T.053)850-4263 / F.053)850-4265

현재위치

자료실 · 소식 언론 동향

언론 동향

제목
[베리타스알파]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 민주시민 양성 위한 프로그램 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5.02 11:05:00
조회수
3447
내용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다문화시대를 맞아 다양성을 존중하는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5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5월 프로그램’은 다문화·탈북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다문화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으로 이뤄진다.

이 가운데 다문화·탈북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은 ‘편·입학 원스톱 서비스’, ‘도담도담 한국어교실’, ‘찾아가는 한국어교실’, ‘대학생(다담다) 멘토링’, ‘다꿈 멘토링’, ‘다봄 번역서비스’ 등으로 진행한다.

최근 늘어나는 중도입국 학생과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편·입학 원스톱 서비스’는 편·입학과 학교생활 상담 등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적응을 도와준다.

‘도담도담 한국어교실’과 ‘찾아가는 한국어교실’은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말하기와 듣기 실력을 키워준다.

‘대학생(다담다)멘토링’과 ‘다꿈 멘토링’은 다문화학생과 대학(원)생이 멘티와 멘토가 되어 학습지도와 진로진학 교육을 1년 동안 밀착 지원한다

또 다문화 이해교육은 비다문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다문화 감수성을 키워주기 위한 ‘다문화감수성 교실’과 ‘토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다문화감수성 교실’은 16개 초·중학교 학생 326명을 대상으로 아시아 각국의 생활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뤄진다. 올해 33개 학교 학생 1,757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토요 프로그램’은 ‘세계언어교실’과 ‘다문화가족 아카데미’ 등으로 실시한다. ‘세계언어교실’은 유·초·중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매주 중국어와 몽골어, 일본어 등을 가르쳐 준다.

‘토요가족 다문화아카데미’는 가족이 함께 매월 넷째주 토요일 아시아 각국의 놀이와 음식, 생활용품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한편,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지난 2017년 문을 열고 지금까지 학생, 학부모, 교원 등 2만1,000여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부산지역 다문화교육의 허브역할을 하고 있다.

서성희 교육혁신과장은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다문화·탈북학생들에게 교육기회를 주고, 비다문화 학생들에게 다문화감수성을 길러주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목록 
다음글
[한국대학신문]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 다문화 탈북 학생들의 멘토링 사..
이전글
[경북일보] 경북교육청,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